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책&영화 리뷰

책 - 구글은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 요약 및 독후감

by 피타칩스 2015. 11. 1.


제가 읽은 책은 이 책입니다.


구글은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
국내도서
저자 : 버나드 지라드(Bernad Girad) / 이영숙역
출판 : 예문 2010.04.01
상세보기


구글은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 독후감


구글은 어떻게 야후를 물리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는 검색엔진이 되었을까요? 이에 대해 이 책의 저자 버나드 지라드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구글의 경영방식은 세계 최고의 경영대학원 MBA에서 앞다투어 가르치고 있는 우수사례 best practices 들과는 거리가 멀다”(p.7)


이 말은 곧 구글의 독특한 경영방식이 MBA에서 배우는 모범사례를 배우고 따라해서 나온 게 아니라는 것과, 이러한 경영방식 상의 차이가 구글을 세계적 기업으로 만들었음을 의미합니다. 저자는 특히 구글이 일하는 새로운 방식은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방법,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방법, 고객관리 방법에서 드러난다고 이야기합니다. (p.6)



우선 인적자원의 측면에서, 구글은 직원에게 막강한 자율권과 내재적 동기를 부여한다는 특징을 지닙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써 구글의 20%정책은 엔지니어와 개발자가 자신의 근무시간 중 20%를 개인연구 시간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입니다. 이러한 자율 부여는 엔지니어의 개발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동시에 조직 내 인적자원의 창의성이 바래지 않고 조직 내에 생존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구글 추천 검색어, 애드센스, 오컷, 구글어스 모두 이 정책으로부터 나온 것 (p.94) 이라고 하니, 이 정책은 소위 '브레인' 엔지니어들과 회사 모두에게 윈윈인 정책이 아닌가 합니다.


이 외에도 소규모 팀 운영, 사내 정보 공유, 전사적 인트라넷인 MOMA와 사내 블로그 등 온라인 커뮤니티, 동료평가제 등은 개발자에게 다른 개발자로부터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일으켜, 더욱 업무에 몰입하게 하는 효과를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엔지니어와 프로그래머들의 성향을 고려할 때, 인정과 “명예를 위한 경쟁”은 병렬적이고 수평적인 조직을 만들어냈고, 이는 구글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방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입니다.





구글의 서비스 생산 방식은 bottom-up에 매우 가까운 동시에, 반-테일러적이기도 합니다. 테일러리즘에 의하면, 업무는 사전적 설계에 의하고, 전략수립과 과업수행이 분업되어있을 때 최고의 효율이 달성됩니다. 그러나 구글에서는 개별 엔지니어와 개발자 수준에서 자신이 자신의 업무를 설계하고, 그것을 개인이나 팀 수준에서 진행함으로써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합니다. 확실히 현대의 top-down 피라미드 구조에서 의사결정이 일어나는 방식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죠.


이런 의사결정구조는 어떻게 보면 당연하기도 합니다. 구글의 최고경영층은 서비스 생산에 대한 구체적 청사진을 제시하지도, 제시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최고경영층이 모든 기술분야에서 최고일 수 없으니까요. 오직 20%정책에 의해 진행되는 개인 프로젝트, 동료 간의 교류와 평가를 통해 축적되는 공동의 지식을 통해 구글의 서비스가 진화를 거듭하는 구조입니다. 이에 따라 구글 경영진과 관리자의 업무는 직원에 대한 관리감독도, 업무의 사전적 설계도 아닌, 혁신과 개발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일입니다. 



마지막으로, 구글은 고객관리 차원에서 고객을 혁신에 동원한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여기서 고객은 구글의 비즈니스 모델 상 수익 실현 지점인 광고주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구글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는 서비스 이용자까지 포함합니다. 서비스 이용자를 활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제품 개발 과정에 그들을 참여시키는 것인데주로 얼리어답터 사용자를 베타 테스터로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베타 테스트에 참여한 얼리어답터는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를 누구보다 먼저, 그것도 완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이기에 대부분의 얼리어답터들은 “건설적인 코멘트나 조언으로 ‘공짜’ 프로그램에 화답합니."(p.126) 일종의 선물경제의 원리인 것이죠. 이는 개발팀을 아주 낮은 비용으로 확장시키는 것과 같은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이 외에도, 기존의 영업 및 마케팅 관습에서 벗어나 완벽히 자동화된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회사 내외부의 갈등과 거래비용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일관적이고 균등한 고객관리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p.182-189) 애드센스에 관한 문의사항이 있을 때 구글직원과 1:1 상담으로 문제해결을 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포럼을 통해 해결토록 한 시스템 구축이 하나의 사례가 되겠습니다.



공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