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하드/방통대 컴퓨터과학과

2016년 1학기 방통대 C프로그래밍 수강후기

by 피타칩스 2016. 9. 17.

[2016년 1학기] 방통대 C 프로그래밍 수강후기


컴퓨터를 공부했다는 사람 중에 C언어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정도로 C언어는 컴퓨터 개발에 있어 매우 중요하고 또 인지도가 높은 언어입니다. 심지어 인터넷만 할 줄 아는 사람들도 여기저기서 C언어, C++ 이런말은 들어봤을것 같아요. 방송대 입학 전 제가 맨 처음 서점에서 찾아 읽었던 컴퓨터 책도 C에 관련된 거였던 걸 생각하면, C언어는 확실히 일반인에게도 알려진 단어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만큼 인터넷에 C언어에 대한 정보도 널려있고(대부분 영어거나 한글이더라도 불친절해서 문제지만), 서점에 C언어 관련 책도 많습니다.는 열혈 C 프로그래밍이라는 책을 통해서 C언어를 제일 처음 접했죠.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프로그래밍 자체에 흥미를 느끼게 해준 정말 고마운 책이었습니다. 하지만 독자의 이해를 도우려다보니 이 좀 사파스러운(?) 그런 느낌이 좀 있습니다 ㅋㅋ 이해는 잘 되는데 체계는 잘 안 잡힐 수 있는 그런 구조였어요.


방송대 C 프로그래밍 수업은 시중 C언어 책들에서 부족한 부분을 잘 채워주는 강의가 아닌가합니다. 교수님들만이 해줄 수 있는 좀 더 정공파스럽고 학술적이고 정치한 이야기들 있잖아요? 그런걸 조금 들을 수 있었던 기회였습니다. 혹시 'C언어 조금 할 줄 아는데, 혹은 책 한번 봤는데 듣지말까? 강의가 너무 쉬우면 어떡하지?' 이런 고민하는 분이라면 수강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왜냐, 정공파와 사파가 합쳐지면 시너지가 짱임을 느꼈으므로.


글고 프로그래밍이 처음인 분이라면 당연히 수강하시는게 좋겠죠! 


그럼 간단하게 수강정보 적겠습니다. ㅎ



1. 교과서와 워크북 - 368p / 12,700원 / 2014년 발행


교과서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1장 C 언어의 개요 / 제2장 자료형과 선행처리기 / 제3장 입출력함수와 연산자 / 제4장 선택 제어문과 반복 제어문 / 제5장 함수와 기억 클래스 / 제6장 배열과 포인터 / 제7장 구조체와 공용체 / 제8장 파일처리함수 / 제9장 메모리 동적 할당


여기서 제일 중요하게 다뤄지는 부분은 5장과 6장! 바로 배열과 포인터가 나오는 부분입니다. 다들 힘들어하고, 저도 고생하면서 이해했던 부분이었어요. 나중에 시험에서도 이 부분을 가장 강조해서 내죠.



2. 온라인 강의(김형근 교수님) - 강의 추천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지만 강의 추천합니다. 김형근 교수님은 조잘조잘 이야기를 많이 해주시는 분입니다. 교과서에 글로 풀어쓰기 어려운 이야기들을 말로 잘 풀어서 설명해주십니다. 컴퓨터내공이 상당한데, 우리가 못 알아들을까봐 여러번 얘기해주는... 그런 친절한 할아버지가 공부시켜주는 느낌이에요. 



끔 과하게 반복하실 때엔 '이제 그만 넘어가셔도 되는데ㅜㅜ' 라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듣고있다보면 내용 이해하는 재미가 쏠쏠해서 집중하게 됩니다. 대개는요 ㅎㅎ 지루한 걸 못참는 분들에겐 2배속 기능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저는 1.6 ~ 2배속으로 놓고 들었던거 같아요.)



3. (과제물 제출형) 대체시험


C프로그래밍은 객관식 대체시험을 보지 않고, 과제물을 제출하는 것으로 대체시험을 대신하는 과목입니다. 이번에는 

1) switch... case... 문으로 쓰여진 프로그램을 if... else if... else 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바꾸는 문제

2) 소스코드를 주고, 그 코드가 어떤 일을 하는 코드인지를 밝혀내는 문제

두 가지가 출제되었습니다.


문제 1번보다는 2번 문제가 더 신박하고 푸는데 재미있었던것 같아요. 순서도를 직접 그려야하는 딸림문제가 있어서 상당히 귀찮긴 했었습니다만...


문제 전체와 제가 제출한 답안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4. 기말고사


C프로그래밍은 1학년 수업이기 때문에 기말고사 1, 2학년 일정에 맞춰 치뤄집니다. 난이도는 무난! 


각 장마다 몇 개 문제를 출제했는지를 교수님이 본인 홈페이지에 올려주셨는데, 그걸 제가 제대로 보관하지 않아서ㅜㅜ 아무리 찾아봐도 없네요. 내년에 시험 준비하실 땐 꼭 홈페이지에서 시험범위 확인하셔욥~! 그리고 최근 3년 기출로 기말을 준비하면 기출만 봐도 80점, 좀 더 열심히 하면 A는 거뜬할거에요. 화이팅!



공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