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하드/방통대 컴퓨터과학과

2016년 1학기 방통대 성적우수 장학금 커트라인 및 종합정보

by 피타칩스 2016. 1. 20.

방통대는 장학금이 꽤나 빠방합니다. 학과 7% 안에 들면 전액, 20%에 들면 반액, 50%안에 들면 등록금의 1/4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나 사이버대학은 대부분의 경우 자체 장학금 제도가 없거나 있더라도 이렇게 넉넉하진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통대 장학금제도는 방통대의 큰 장점이죠.


방통대엔 성적장학금 외에도 학생회임원, 교육보호, 후생복지, 기초, 차상위 등 다양한 장학금이 있지만 성적장학금 제일 유명하고, 대부분 이 장학금을 노리고 방통대에 등록하므로, 성적장학금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장학금 노리는 분들이 은근히 꽤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ㅎㅎ)


1. 방통대 성적장학금 종류 및 금액은?


방통대 성적장학금 종류는 딱 세가지, A, B, C로 나뉩니다. 성적장학금 A는 등록금 전액 감면, B는 등록금 반액 감면, C는 등록금의 1/4 감면입니다.



방통대 등록금 자체가 비싸지 않다보니까 장학금의 절대적인 금액도 그렇게 크진 않습니다. 하지만 50%, 25%라도 감면받으면 기분이 매우 좋습니다 ㅎ



2. 성적우수 장학금 자격조건은?


우선, 1) 2016년 1학기 성적우수 장학금을 받기 위해선 2015년 2학기에 전교과목을 이수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전교과목이란 전공과목 및 교양과목을 불문하고 18학점 이상을 수강한 것을 의미합니다. F 학점이 있다면 이건 미이수처리되기 때문에 전교과목 이수자가 되지 못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신입학생, 신편입생 등 2016년 1학기에 처음으로 방통대에 다니시게 된 분들은 성적우수 장학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2) 성적이 좋아야합니다^^. 특히, 성적우수 A를 노리고 있다면 성적이 어느정도 나와줘야합니다. 학과별, 그룹별 상위 7%에 들어야 성적우수 A를, 20% 이내에 들어야 성적우수 B를, 50% 이내에 들어야 성적우수 C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학과별, 그룹별 상위 몇퍼센트란 무슨 뜻일까요? 아래에서 보겠습니다.



3. 학과별, 그룹별 성적우수 장학금 지급


방통대 성적우수장학금은 학과별로 지급하되, 학과에서도 학년으로 그룹을 나누어 성적우수 장학금을 배분합니다.  방통대에서 '학년'은 입학년도가 아니라 현재까지의 이수학점의 규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그룹에 속하느냐에 따라 장학금을 받을 수도, 받지 못할 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그룹그분은 편입생이 많고 휴학 및 재입학 등등이 빈번한 방통대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라고 보이네요.



저는 2015년 2학기에 컴퓨터과학과 3학년으로 편입한 편입생이고, 2015년 2학기에 19학점을 들어서 현재 89학점을 이수한 상태이므로 '컴퓨터과학과 3그룹' 속합니다. 이 그룹 안에서 7%, 20%, 50% 안에서 들어야만 성적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어떻게 장학금 경쟁그룹이 분리되는지 감이 오시죠?


혹시 아직도 헷갈린다면 아래에 있는 학과별, 그룹별 커트라인을 보면 이해가 좀 더 빨리 될 겁니다.



4. 학과별, 학년별(그룹별) 성적장학금 커트라인 


제가 컴퓨터과학과에 다니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과학과를 중심으로 성적장학금 커트라인을 캡처했습니다. 캡처하는 김에 정보통계학과, 환경보건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과, 문화교양학과까지 다 보이게 하긴 했습니다. ㅎ



성적우수A의 커트라인이 1학년(그룹1)의 경우 3.5점, 2학년(그룹2)의 경우 3,5667점, 3학년(그룹3)의 경우 3.7667점, 4학년의 경우 3.7857점이네요. 성적우수 C의 경우는 학점이 그렇게 높지 않아도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신기하게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점 커트라인이 올라가네요??? 그 반대일 줄 알았는데.. 다들 졸업할 때 되면 열심히 공부하시나봅니다. 컴퓨터과학과 뿐만 아니라 다른 학과들도 대부분 그런것 같아요. 신기신기.


그리고 정보통계학과는 커트라인이 학점 4이 넘네요. 혹시 다른 학과들의 장학금 커트라인도 궁금하실까봐 엑셀파일로 올립니다. 다운받아서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

방통대 성적장학금 커트라인.xlsx

-------------------------------------


공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