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하드/방통대 컴퓨터과학과

2016년 방통대 등록금: 문과 34만원, 이과 37만원

by 피타칩스 2016. 1. 11.

매년 연말이나 연초가 되면 그 해 대학등록금이 얼마인지, 몇 퍼센트 인상 혹은 인하됐는지 발표됩니다.


방통대에서는 지난 1월 5일에 2016학년도 등록금이 확정공고 되었는데요, 2016년 등록금은 2015년과 동일한 상태로 유지되었습니다. 즉, 방통대 등록금 인상률은 0% 입니다.


방통대가 원래 등록금 액수가 원체 작고, 작년과 동일한 수준이 유지되었다는 것 정도만으로도 감사한 일이지만, 서울대를 비롯해서 대부분 국립대는 등록금이 마이너스 인상률을 보이는 상황이라 인상률 0%가 막 엄청나게 좋은 일로는 보이지는 않네요. 


아무튼 방통대 재학생은 물론, 편입을 준비하는 분들, 새로 입학하시는 분들 모두 방통대 등록금이 얼마인지 궁금하실 것 같아 블로그에 올려봅니다. 


우선, 방통대 학부 등록금입니다.



여기서 인문사회 계열은 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중어중문학과, 불어불문학과, 일본학과, 법학과, 행정학과, 경학과, 경영학과, 무역학과, 관광학과, 교육학학과, 청소년교육학과, 문화교양학과를 의미합니다.


그 외의 학과는 전부 자연교육 계열인데요, 농학과, 가정학과, 컴퓨터과학과, 정보통계학과, 환경보건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학과, 그리고 미디어영상학과가 이에 해당합니다. 


한편, 「평생교육실습」교과목을 수강하는 교육학과 학생, 그리고 「사회복지현장실습」교과목을 수강하는 행정학과 학생은 위에 게시된 등록금 정액에 더해 실습비 4만원을 추가납부 해야합니다. 이 추가실습비는 해당 실습과목을 듣는 학기에만 추가로 내는겁니다. 



그리고 초과학기 등록자이면서 10학점 미만으로 듣는 분들은 차등납부 대상자입니다. 솔직히 18학점, 21학점 꽉 채워듣는 사람이랑 3학점 듣는사람이랑 똑같은 등록금 내고 들으면 억울하지 않겠어요? 10학점 미만으로 듣는 분들은 아래 표에 명시된 등록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다만, 초과학기가 아닌 정규학기 재학생들은 아무리 학점을 적게 들어도 등록금 전액을 내야한다고 합니다... 




알고 계실지 모르겠지만 방통대에는 대학원이 있습니다. 대학원에 박사과정은 없지만 석사과정은 있습니다. 학부만큼 많은 인원이 다니지는 않지만 그래도 심심치 않은 인원이 등록되어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항간에 논의되고 있는 방통대 로스쿨이 실현된다면 방통대 대학원 규모는 전례없이 커지겠네요. (그리고 방통대 로스쿨 등록금은 대학원이나 경영대학원보다 비싸지겠죠?)


대학원 석사 등록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대학원에서도 수강학점에 따른 등록금 차등납부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은 학부와는 달리 한 학기에 듣는 학점의 수가 적기 때문에 3학점이 차등납부의 경계선이네요.


공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