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하드/방통대 컴퓨터과학과

2016년 1학기 방송대 컴퓨터과학과 수강신청 완료!

by 피타칩스 2016. 2. 9.

ㅎㅎ 1월동안 블로그를 좀 방치해뒀었는데, 그 사이에 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블로그에 와주셔서 좀 신기했습니다. 그런데 어떤 분이 오셔서 방통대에 관련된 포스팅에 댓글로 방통대는 틀린 표현이고 방송대가 올바른 표현이라고 지적해주었더군요 ㅎㅎ 제 입에는 방통대가 훨씬 친근하고 익숙한 이름인데 방송대에서는 방송대라고 불리길 원한다니... 가끔은 방송대라고 불러볼까 합니다 ㅎ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저의 2016년 1학기 방송대 컴퓨터학과 시간표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지난 학기에는 첫학기라서 뭣도 모르고 한 과목을 잘못선택했었는데요, 이제 연차? 가 쌓였으니 그런 일은 없도록 숙고해서 수강신청을 마쳤습니다. 

 

저는 이번학기에 총 6개 과목을 듣습니다. 원래는 7과목을 들으려고 했는데, 시간이 안 날거같아서 무난하게 18학점으로 가기로 했습니다. ㅎㅎ


1. C프로그래밍

과목 개요: 본 과목을 통해서 C언어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문법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작성과 실행을 통해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또한 상위 학년에서 배우게 될 자료구조나 알고리즘 등의 교과목과 웹 프로그래밍과 같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학습에 기초가 되도록 한다. 


1학년 과목이고, 방송대에서 정말 듣고 싶은 과목입니다. 사실 윤성우님의 열혈C프로그래밍을 통해서 C언어 기본지식은 조금 가지고 있지만, 학계에 있는 교수님들만이 해줄 수 있는 이야기가 분명히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제가 지난 학기에 원톱 교수님으로 뽑은 김형근 교수님이 강의하시는 만큼 아주 기대되는 수업입니다.



2. 데이터정보처리입문

과목 개요: 본 과목은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 및 데이터분석의 기초적인 방법들을 다루고 있다. 특히 데이터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로서 엑셀과 『S-LINK』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초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1학년 과목이고, 유일하게 컴퓨터과학과 전공과목이 아니라 일반선택 과목입니다. 정보통계학과의 전공과목이라고 하네요. 타과의 전공과목을 교양과목으로 두는 컴퓨터과학과의 클라스!!! ㅎㅎ 사실 방통대에 편입할 때에는 전공과목만 들을 생각이었는데, 데이터는 컴퓨터와 밀접한 주제이기도 하고, 빅데이터가 정말 핫한 시대인만큼 이번 학기에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정말 잘 못하는 엑셀... 을 배울 수 있고, R을 배운다고 하니 제 직장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주 실용적일거 같습니다. 



3. 이산수학

과목 개요: 이산수학은 연속적이지 않고 이산적인(discrete) 대상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예를 들어 참과 거짓을 다루는 논리는 대표적인 이산수학의 한 분야이고 컴퓨터과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그래프나 트리 역시 대표적인 이산수학의 대상이 된다. 이산수학은 다른 수학 분야처럼 우리에게 지식을 체계화시킬 수 있는 논리를 제공해준다.


2학년 과목이고, 수학이라서 어려울 것 같긴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오프라인 대학에서 가르치는 것보다는 쉽게 가르칠 것 같아서 신청했습니다. 설령 학점이 잘 안나오더라도 컴퓨터과학을 좀 더 깊게 이해하려면 수학이 필요할테니까 제 생각엔 꼭 들어야하는 과목인것 같기도 해요. 이번 학기에 알고리즘 과목도 듣는데, 이산수학하고 알고리즘이 서로 궁합이 잘 맞을 것 같습니다. 공부할 양이 줄어들길!



4. Visual C++ 프로그래밍

과목 개요: 본 과목에서는 Visual C++을 사용하여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학습하고 다양한 윈도우 프로그램들을 작성해 본다. 강의 구성은 먼저,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함께 Win 32 API 프로그래밍을 공부한 후 MFC의 기본구조와 MFC 클래스의 개념을 학습한다. 이후 응용 프로젝트로 SDI, 메모장, 폼뷰, 학사관리,Ball, 소켓프로그래밍 등을 직접 설계하고 작성해 본다. 


비주얼 C++은 비주얼스튜디오로 윈도우 프로그램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가르쳐주는 과목이네요. 요새 안드로이드, iOS 등 새로운 운영체제의 등장과 소프트웨어의 멀티플랫폼 지원여부가 중요해지면서 윈도우 프로그래밍 인기가 시들해진 건 사실인데요, 다른 무엇보다 맨 뒤에 있는 소켓 프로그래밍을 한 번 꼭 해보고 싶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무려 채팅 프로그램을 만든대잖아요! 이거 배우고나면 뿌듯할 거 같습니다. 2학년 과목입니다.



5. 디지털논리회로

과목 개요: 디지털 논리회로는 전산학에서의 주요한 필수과목으로서, 디지털 시스템의 구성 및 동작원리와 논리회로의 분석방법 및 설계방법에 대한 기본지식을 제공한다. 디지털 논리회로에 대한 학습내용은 하드웨어 관련 교과목의 이해에 도움이 되고 특히 3학년 2학기에 개설되어 있는 컴퓨터구조 과목의 주요 내용들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된다.


이 과목은 들을지 말지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다시한번 제가 원톱으로 뽑은 김형근 교수님이 강의하시는 과목이고, 아무리 어렵고 생소해도, 그리고 그러할수록 배워두면 다 피가 되고 살이 될거라는 일종의 희망을 가지고 수강신청 하게 되었습니다. 교과서를 주문해서 받아봤는데, 음... 눈이 뱅글뱅글 돕니다. 지난 학기에 컴퓨터구조 책 받아봤을 때도 그랬었던거 같아요. 그래도 신청한거 열심히 듣고 하드웨어에도 빠삭해지고 싶네요. 3학년 과목입니다. 어려울 거 같아요.



6. 알고리즘

과목 개요: 컴퓨터 알고리즘은 전산학의 핵심적인 과목 중의 하나이다. 적절한 자료구조와 적절한 알고리즘이 있어야 좋은 소프트웨어가 작성된다. 따라서 알고리즘에 관한 지식은 컴퓨터의 전 분야에서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지금까지 많이 연구되어 좋은 알고리즘으로 제시된 중요한 정렬, 탐색, 그래프, 문자열 처리, 데이터 압축 등에 관한 알고리즘의 설계 및 분석 방법의 습득한다. 


잉, 알고리즘도 디지털논리회로에서처럼 '전산학'의 핵심과목이라고 하네요. 과거에 컴퓨터과학과 이름이 전산학과였나요??? 잘 모르겠지만.. 디지털논리회로, 알고리즘은 '기초학문'적인 성격이 강한 과목이라는 건 알겠습니다 ㅎㅎ 지난 학기에 자료구조 수업들을 때 알고리즘 내용이 많이 들어있었고, 저 혼자 알고리즘 책을 보면서 공부한 게 조금 있어서 크게 고통스럽진 않을것 같아요. 이것도 3학년 과목입니다.



다 수강신청 해놓고 보니, 1학년 과목 두개, 2학년 과목 두개, 3학년 과목 두개 이렇게 나란히 신청했네요. ㅎㅎ 일부러 숫자를 맞춘건 아닌데, 시험일정과 출석수업대체시험이 가능한 과목들로 골라서 찾다보니 이렇게 됐네요. 다들 열공하시길 빕니다.


공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