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시험정보

2016년 5급 행정고시 기술고시 시험일정 및 선발인원 확정 공고

by 피타칩스 2015. 12. 31.

2016년 행정고시와 기술고시 시험일정이 확정되었습니다.


동시에 선발예정인원도 총 344명으로 발표되었네요. 행정고시에서는 262명, 기술고시에서는 82명을 뽑습니다. 선발인원은 예년에 비해 큰 변동이 없지만 신설 직류와 선발인원 밸런스 변화로 인해 수험생 입장에서는 혼란스러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내년(2016년)부터 인사행정 직류가 새로 생긴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정말로 인사조직 직렬(직류)가 신설되었습니다. 이 직류에서 5명을 뽑겠다고 발표가 났는데, 인사조직 직류는 전국 일반행정 직류로 뽑았을 사람을 따로 뽑는 것이라서 일반행정 직류 선발인원이 그만큼 줄은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사행정 직렬은 일반행정직렬과 선택과목 딱 한과목만 다릅니다. 바로 '인사조직론'이 그 선택과목인데요, 이 과목은 사실상 행정학/경영학의 한 줄기라서 일반행정직류와 인사조직직류가 무슨 차이인지.... 수험생의 입장에서 생각할 땐... 잘 모르겠습니다. 결국 시행 첫 해인 2016년에는 일행직 분들의 눈치게임이 상당하겠구요, 대혼란 예상합니다.


기술직에서는 정보보호 직류가 신설되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관심있게 보고있는 부분이었는데, 2016년에는 2명을 뽑는다고 하네요. 정보보호 직류 신설로 인해 아마도 전산직 선발인원이 조금 줄어든 것 같습니다. 기술직은 안그래도 선발인원이 적은데, 전산직 타격이 크겠습니다. 이쪽 정보보호직류는 2차 필수과목으로 정보보호관리, 네트워크 보안, 소프트웨어 공학을 지정해놓았고, 선택과목은 정보보호기술, 정보시스템 보안, 자료구조를 두고 있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행시에서 가장 많은 선발인원을 차지해왔던 일반행정 전국은.. 갈수록 뽑는 사람의 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116명을 뽑는다고 합니다. 2014년 142명, 2015년 128명, 2016년 116명, 축소되는 게 보이시죠? 상대적으로 78명을 선발하는 재경직의 문이 넓어보일 지경입니다.


PSAT 때문에 재경에서 일행으로 전환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재경과 일행의 선발인원 숫자 차이가 좁혀지는 현재의 추세가 계속된다면 과연 그런 선택이 '전략적'일지는 확신할 수 없겠습니다. 물론 자신이 가고싶은 부처가 있다면 전략적으로 직류를 선택하기보다는 희망부처에 맞는 직류에 도전해야겠죠. 


그럼 각설하고, 인사혁신처에서 공고한 2016년 5급 행시, 5급 기시 주요내용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6년 행정고시 및 기술고시 선발예정인원



단, 행정직렬 일반행정직류의 '지역직'은 다음과 같이 세분화됩니다.



새로 신설되는 인사조직 직류에 대해서는 인사혁신처의 코멘트가 덧붙여져 있습니다. 엄청 특별한 얘기는 아니고, 사실 당연한 이야기인데 덧붙여놓았네요. 많은 행시생들이 이 신설직류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걸 반영하는 듯 합니다. 인사혁신처는 말할 것도 없구요.




2. 2016년 행정고시 및 기술고시 시험일정



시험접수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당장 2주일 앞으로 다가왔네요. 2016년 1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입니다.


중요! 접수시간이 아침 9시부터 저녁 9시 사이로 제한되어 있으니, 마지막 날 밤 11시쯤에 접수하려고 미루다가 1년을 통째로 날려버리는 실수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더 자세한 내용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 http://gosi.go.kr/index.jsp 를 참고하세요!



공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